Events

2023 AWS Rookie Championship 참여 후기

Sean 션 2024. 2. 29. 14:16

 

클라우드 시작

백엔드 개발을 공부하던 저는 2023년 하반기에 AWS 관련 행사에 참석하며 클라우드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일도 충분히 멋진 경험이지만, 그보다 더 큰 규모의 환경을 구성하며 관리하는 일이 멋지다고 느껴졌습니다.

 

처음엔 막연한 관심이었지만, AWS Community Day, 각종 소모임 및 Hands-on 행사에 참여하며 사람들은 어떤 시각으로 서비스를 바라보는지, 또 어떤 활용 방안이 있고 어떤 고민을 하는지 배웠습니다.

 

관심에 확신을 가진 이후 서비스 전반에 대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Udemy에서 AWS SAA 강의를 들으며 천천히 공부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에서 인프라 구축 경험이 몇 번 있어서인지 내가 사용했던 것들 + 개선할 수 있는 사항들을 배우는게 재밌더군요. ㅎㅎ

 

자격증 취득

그렇게 학기를 병행하며 3개월동안 일정 시간을 할당해 공부했고, AWS SAA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가격이 비싸서 떨어질까 걱정을 많이 했지만 노력은 배신하지 않더군요. 👍

 

그래도 자격증이 있다 == 이 사람 잘한다 라는건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이후에도 계속해서 AWS 서비스 공부를 했습니다.

 

공부를 하다보니 약간의 자신감 + 내 한계를 시험해보고 싶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마침 슬랙 채널에서 AWS Rookie Championship 공고가 올라오더군요..!

 

2023 AWS Rookie Championship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회로, 실제로 발생할 법한 장애 상황을 해결하는 실습형 문제를 해결하면 점수를 얻는 방식의 대회였습니다.

문제를 풀기 시작하면 계정에 프로비저닝을 해주고, AWS 콘솔에서 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 것이 확인되면 점수를 얻습니다.

 

난이도는 다양한데, 입문 단계 문제부터 아주 어려운 문제까지 다양했습니다. (전체적인 난이도는 어려웠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오래 지나서 잘 기억나진 않지만, 이런 토픽이 기억납니다.

  • NACL, Security Group, Subnet 등 네트워크 권한 관리
  •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 서버리스 환경 구성
  • IAM 정책 및 버킷 정책 권한 관리

원하면 힌트를 열람할 수 있기 때문에 보면서 해도 됩니다. (저는 힌트를 애용했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느낀건데, 문제에서 강조하고 싶은 내용이 뭔지 느껴지더군요.. ㅎㅎ

가령 SG와 NACL의 차이라던가.. 그런 중요한 것들 말이죠.

아무튼 문제를 풀면서도 실시간으로 공부가 되어서 정말 유익했습니다.

 

저는 3위를 했습니다. 힌트를 열심히 봐서 그런것일까요?

솔직히 직장에서 인프라를 다루시는 분이 아닌 이상 저희같은 대학생이 실습형으로 문제를 해결할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정말 값진 경험인 것 같습니다. 주최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아직 대학생이시고 클라우드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2024년에 참가하세요!